본문 바로가기
etc./공공 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2021 공공 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전라권 합격 후기

by 안녕나는현서 2021. 6. 1.
728x90

공공 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아서 후기 공유합니다.

현재 추가 모집 중이니, 후기 참고해서 지원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아래 홈페이지 링크 누르셔서 지원 요건 및 일정 확인해보세요!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홈페이지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www.dataintern.or.kr

 

 

서류 전형 / 인성 검사

직업 교육, 자격 사항, 경력 사항 등을 입력하는 란이 따로 있고 자기소개서 질문 4개와 역량기술서 질문 1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기소개서]

1. 해당 지원분야 지원 동기와 해당 사업 참가 후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 지금까지 빅데이터 분야를 공부하면서 부족했던 점을 언급하고 해당 사업을 통해 얻어가고 싶은 점을 간략하게 기술했습니다.

 

2. 문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었던 갈등을 해결한 경험을 적었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아서 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적었어요.

 

3. 스터디 그룹, 동아리, 동호회, 회사 부서와 같은 소속 조직 내에서 친분이 없던 사람과 새롭게 친분을 형성하여 일을 처리했던 사례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 코로나 시국이라 비대면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었어요. 이때 팀원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위해 노력했던 점을 적었습니다.

 

4. 최근 3년 이내 자신의 정보수집 능력으로 소속 조직/팀 과제 수행에 긍정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 이 질문은 많이 고민했었는데, 단순히 정보수집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사례를 적으려니까 적을 내용이 별로 없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여러 명이 동시에 정보수집을 하는 과정에서 정보가 중복되지 않도록 방지했던 사례를 덧붙여서 적었습니다.

 

[역량기술서]

참가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력사항 및 직무관련 기타 활동 사항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을 위 항목을 참고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 제가 진행했던 프로젝트 내용들을 좀 더 상세히 적었습니다.

 

서류 제출하고 며칠 후에 인성검사를 봐야해요.

인성 검사는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직무 관심도와 인성을 파악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있으니, 편하게 보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서류 전형 합격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 6시 발표였는데 서버 폭주 문제로 7시가 넘어서 확인했어요.😂

 

 

면접

저는 전라권을 지원해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면접을 봤습니다.

면접은 다대다 형식이에요. 보통 5 : 5로 진행되는 것 같은데, 제가 들어갔을 때는 면접관이 4분만 계셨어요.

 

복장은 풀정장으로 오시는 분들도 많고, 세미정장이나 그냥 단정하게만 입고 오시는 분들도 있었어요.

저는 풀정장으로 입고 머리는 그냥 단정히 하나로 묶었습니다.

 

면접 준비할 때 인터넷으로 이전 기수 면접 복기한 내용을 많이 찾아봤었는데, 매우 도움이 됐습니다.

제가 찾아본 질문 안에서 거의 질문하셨어요.

그리고 프로젝트 경험이 있으면 거기서 쓴 알고리즘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공부해갔는데, 그건 물어보지 않으셨어요.

제가 받은 질문을 기억해보자면,

 

1. (공통) 자기소개

2. 데이터 품질 관리란 무엇인가?

3. (공통) 현재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는 앞으로 활용했으면 하는 분야가 있는지

4. (공통) 문제 해결 경험을 말하라. 그 경험 속에서 협업이 있었다면 무엇인지, 본인은 어떤 역할이었는지

5. (공통) 기관에 배치될 경우 기존 일하던 직원들이 있고 직원들께 정보를 요청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할텐데, 직원분들과 본인이 어떤 관계를 가져야 하는지

6.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

 

이렇게였습니다.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고 답변할 시간도 충분했습니다. 보통 1명 당 5분씩 25분-30분 정도 걸립니다.

 

사실 준비를 많이 못해서 엄청 떨기도 했고 질문 하나를 대답 못해서 걱정했는데, 다행히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이번 주부터 온라인 사전 교육이 시작되어서 강의를 듣고 있는데 생각보다 강의 퀄리티가 좋더라구요.

배우고 싶었던 부분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인 것 같아서 열심히 들어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비전공자라서 프로젝트 경험과 직무 관련 경험이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앞으로 오프라인 강의와 일경험까지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