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2021 광주 인공지능 사관학교 2기 : 서류 합격 + 온라인pre 과정 후기

by 안녕나는현서 2021. 5. 31.
728x90

광주 인공지능 사관학교에 지원해서 온라인 pre 과정까지 수강한 후기 공유합니다!

 

광주 인공지능 사관학교란?

저는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야 취업 준비를 하면서 프로젝트 경험이 필요했어요.

광주 인공지능 사관학교는 중고급 과정을 통해 심화된 내용을 공부할 수 있을뿐더러, 기업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지원했습니다.

 

'온라인 pre 과정 → 중급과정 → 고급과정 → 프로젝트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7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교육은 무료로 진행되고, 거주 지역에 따라 기숙사도 제공하는 것 같았어요.

 

선발과정이 조금 번거로운데, 우선 서류 제출(자기소개서)을 하고 1차 합격자에 한해서 온라인 pre 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온라인 pre 과정의 강의를 성실히 듣고, 과제와 퀴즈를 제출하면 2차 합격자를 발표해요.

2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코딩 테스트와 인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최종 교육에 참여할 합격자가 발표됩니다.

 

지원 자격 및 상세 커리큘럼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

멋쟁이사자처럼의 IT 교육 노하우와 광주광역시 &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인공지능 클러스터 사업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특화 교육을 제공하여 AI 전문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school.likelion.net

 

 

자기소개서

서류 제출에서는 주민등록 초본이나 대학 재학/졸업 증명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세요!

(대학 졸업 증명서 제출 시 가산점이 부여되니, 졸업자의 경우 졸업 증명서를 챙기시는 게 좋아요.)

 

자기소개서 질문은 3가지였고 글자 수 제한은 없었습니다.

 

1. 지원동기

2. 향후 목표

3. 관련 분야 경험(타 기관 교육 이수 경력 및 자격사항)

 

이렇게 였고, 저는 각각 706자, 456자, 413자를 적었습니다.

깊은 생각을 요구하지 않는 간단한 질문이라, 이 과정에서 얻고 싶은 게 무엇인지를 중점으로 간략하게 적었어요.

3번은 교육 이수 경험, 수상 경험, 보유한 자격증을 개조식으로 적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력서를 첨부해야 하는데, 저는 따로 적어둔 게 없어서 제출 폼에 올려진 링크에서 양식을 다운받아서 작성했어요.

 

합격 통보는 문자와 메일을 통해서 옵니다.

 

 

온라인 pre 과정

1차 합격을 했다면 온라인 pre 과정 안내 메일이 옵니다.

온라인 pre 과정은 총 4주간 진행되고, 저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서 설명드릴게요.

 

1. 구글 클래스룸 강의 + 퀴즈

강의는 Python과 AI 2가지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인공지능을 아예 처음 접하신 분들은 수강하는데 시간을 많이 쓰셔야 해요.

강의는 15분 내외로 짧은 편이지만, 설명이 굉장히 빠르고 압축된 부분이 많습니다.

 

저는 강의에서 나오는 개념은 이미 다 알고 있었지만, 코드 실습도 해보고 시험 대비를 위해 강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듣느라 1강 당 4-50분 정도 소요했어요.

그리고 퀴즈는 강의를 성실히 들었다면 가볍게 풀만한 수준입니다.

 

2. 과제 4가지

3가지는 코랩을 이용해서 주어진 출력문을 똑같이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과제이고,

나머지 하나는 진행해보고 싶은 프로젝트에 대한 개요서를 제출하는 것이었어요.

 

코드 제출 과제 역시, 파이썬을 처음 접해본 분들이라면 과제 수행이 어려울 수 있어요.

조건문, 반복문, 함수 정도 숙지하고 있으면 충분히 풀 수 있습니다!

 

3. 코드 라이언 1개 과정 완강

코드 라이언에서 파이썬 과정을 들으면 되는데, 이건 쉽습니다.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천천히 따라 할 수 있을만한 수준이에요.

파이썬에 자신이 없다면 파이썬 강의 수강이나 과제 수행 전에 제일 처음으로 이걸 듣는 걸 추천합니다.

 

위의 과정을 모두 수행하고 며칠 후에 퀴즈와 과제 정답을 발표해줍니다.

그리고 며칠 더 기다리면 2차 합격 통보를 받을 수 있어요.

이 과정에서 강의를 다 들었음에도 떨어지는 사람이 있을까 궁금했는데, 오픈 카톡을 보니까 있긴 있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2차 합격 통보까지 받았지만, 코딩 테스트 전에 다른 프로그램에 합격해서 코딩 테스트는 포기했습니다.

 

이 외에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오픈 카톡에서 주워들은 내용 포함해서 아는 건 대답드릴게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