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RTIFICATE/사회조사분석사 2급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합격 후기 (비전공자 / 독학)

by 안녕나는현서 2021. 2. 12.
728x90

통계학에 관심이 생기고 처음으로 사회조사분석사 2급을 공부하기로 결심했었어요.

저는 2019년 3회 차 시험에 응시했었고, 비전공자라서 인터넷 후기에서 정보를 많이 얻었었어요.

그래서 저도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서 필기시험 독학 / 합격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를 했는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01. 접수하기

우선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큐넷 홈페이지(www.q-net.or.kr/man001.do?gSite=Q)를 통해 접수가 가능해요.

큐넷 홈페이지에서 일정도 확인 가능하니, 2021년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 일정을 확인하고 준비하시길 바라요!

 

 

02.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합격 기준 / 시험 시간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는 조사방법론1, 조사방법론2, 사회통계 3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과목마다 40점을 넘기지 못하면 과락이고, 합격 기준은 3과목 평균 60점이에요.

 

시험 시간은 2시간 30분이고 조사방법론1 30문제, 조사방법론2 30문제, 사회통계 40문제 총 100문제를 풉니다.

모두 객관식 문제이다 보니 시간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시간이 매우 넉넉했구요.

시간은 충분하니 실수로 놓치는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푸는 것에 집중하시면 될 것 같아요.

 

 

03. 준비 기간

저는 약 2주 정도 시험을 준비했어요.

저는 기본 개념을 먼저 잡고 시작했는데, 이 부분에 시간을 너무 많이 소비한 건 조금 안타까웠어요.

시험이 가까워졌을 즈음엔 시간이 부족해서 실제 기출은 2회밖에 풀지 못했거든요.

개념 공부는 꼭 필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문제은행식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을 여러 번 풀어보는 게 상당히 도움이 되니, 처음 공부 계획을 세울 때 시간 분배를 잘해야 할 것 같아요.

 

 

04. 책 / 공부 방법
 

합기공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 무크랜드 / 분철가능 : 북캔

[북캔] 가득 차고 넘치시길 기원합니다.

smartstore.naver.com

제가 구매한 책은 무크랜드에서 나온 책인데요,

당시에는 자격증 준비도 처음이었던 터라 책을 비교해보고 사려는 생각도 안 하고 그냥 골랐던 거 같아요.

아마 전 강좌 무료라는 말 때문에 산 것 같은데, 실제로 강좌를 듣지는 않았습니다.

책은 흑백으로 구성되어있고 심플한 디자인이라서 편하게 보기 좋았어요.

기출문제도 13회 수록되어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저는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실전 문제를 풀기에 앞서 기본 개념을 확실히 잡고 넘어갔어요.

 

조사방법론 1, 2의 경우에는 여러 번 읽어나가면 충분히 이해 가능한 내용들이라 어렵지 않았습니다.

기본 개념을 쭉 읽어나간 후에 문제를 풀면서 익히니 금방 숙지할 수 있었어요.

 

사회통계의 경우에는 비전공자에게 꽤 난이도가 있더라구요.

개념만 읽어 내려가는 걸로는 한계가 있어서, 개념 이해가 잘 되지 않더라도 문제를 먼저 풀고 틀린 문제들 위주로 다시 공부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자주 틀리는 개념을 반복적으로 풀다 보니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되었어요.

 

시험 준비 초반에는 되도록이면 많이 이해하고 넘어가려고 했지만,

시험이 가까워져서 시간이 없을 때는 정말 이해가 안 되고 모르는 문제 기출을 그냥 통으로 외우고 넘어갔어요.

어차피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는 터라 이렇게 통으로 외운 게 똑같이 출제되기도 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기출을 모두 볼 시간이 없어서 제가 어려워했던 사회통계 부분만 기출문제를 여러 개 풀어봤었어요.

 

 

05. 시험 후기

 

이렇게 평균 77.22로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시험에 한 번에 합격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시험은 시험을 마치고 시험지를 가지고 올 수 있어요.

큐넷 홈페이지에 가답안이 올라오니, 시험 결과가 나오기 전에도 미리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저는 사회통계는 과락만 나오지 말자는 생각으로 풀었는데 생각보다 점수가 잘 나와서 뿌듯했어요. ㅎㅎ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의 경우에는 비전공자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을만한 난이도이니, 

통계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겁먹지 말고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고,

추후 필기 공부하며 정리했던 내용도 업로드할 예정이니 필요하시다면 또 방문해주세요.

모두들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시험에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