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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RTIFICATE/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 1-3 요구사항 확인

by 안녕나는현서 2021.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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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구사항

- 요구 공학

  •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 분석, 명세,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 요구사항의 분류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개념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
도출 방법 특정 입력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 기술,
특정 상황에서 시스템의 동작 기술
품질 속성에 관해 시스템이 갖춰야할 사항 기술,
시스템이 준수해야 할 제한 조건 기술
특성 기능성, 완전성, 일관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보안성
사례 1. 쇼핑몰 페이지에 장바구니 기능 제공
2. 상품 결제 수단으로 신용카드, 무통장 입금, 포인트 결제가 가능해야함
1. 특정 함수 호출시간은 3초를 넘지 않아야 함
2. 시스템은 24시간 가동되어야 하며 가동률 99.5%를 만족해야 함

 

- 요구공학 프로세스

  • 요구사항 개발 단계 → 요구사항 관리 단계
  • 요구사항 개발 단계 (CMM Level 3 프로세스 영역)
    1. 도출
      • 1) 소프트웨어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고, 2) 고객으로부터 제시되는 추상적 요구에 대해 관련 정보를 식별하고 3) 수집 방법 결정, 4) 수집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표현
      • 주요 기법
        • 인터뷰 : 이해관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공식적/비공식적 정보 수집 방법
        • 브레인 스토밍 : 말을 꺼내기 쉬운 분위기에서 회의 참석자들의 아이디어를 비판 없이 수용하는 회의
        • 델파이 기법 :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 통한 문제 해결/미래 예측
        • 롤 플레잉 : 현실에 일어나는 장면 설정 후, 여러 명이 각자 역할을 연기하며 요구사항 분석/수집
        • 워크숍 : 단기간의 집중적인 노력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 획득/공유
        • 설문 조사 : 설문지 또는 여론조사 등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정보 수집
    2. 분석
      • 추출된 요구 사항에 대해 충돌, 중복, 누락 등의 분석을 통해 완전성과 일관성 확보하는 단계
      • 요구사항 분류 - 개념 모델링 생성 및 분석 - 요구사항 할당 - 요구사항 협상 - 정형 분석
    3. 명세
      • 체계적으로 검토, 평가, 승인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단계
      • 비정형 명세 기법 : 사용자의 요구를 자연어 기반으로 서술하는 기법
      • 정형 명세 기법 : 사용자의 요구를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으로 서술하는 기법
      • 요구사항 명세서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시작인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단계에서 작성되는 최종 산출물
    4. 확인 및 검증
      • 요구사항 명세서에 사용자의 요구가 올바르게 기술되었는지에 대한 검토, 베이스라인 설정하는 활동
      • 요구사항 목록 확인 -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여부 확인 - 비기능적 요구사항 확인 - 타 시스템 연계 및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
      •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단계의 주요 기법 중 '정형 기술 검토 활용' 기법
        • 관리 리뷰 :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바탕으로 범위, 일정, 인력 등을 통제/의사결정
        • 기술 리뷰 : 정의된 계획/명세를 준수하고 있는지 검토
        • 인스펙션 (Inspection) : 소프트웨어 요구, 설계, 원시 코드 등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 (=동료 검토)
        • 워크 스루 (Walk Through) :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를 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리뷰를 통해 문제 식별, 대안 조사, 개선 활동,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비형식적인 검토 기법
        • 감사 : 소프트웨어 제품/프로세스가 규제, 표준, 가이드라인, 계획, 절차를 준수하고 있는지 독립적으로 평가
  • 요구사항 관리 단계 (CMM Level 2 프로세스 영역)
    1. 요구사항 협상
    2. 요구사항 기준선 설정
      • 형상 관리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동안 발생하는 변경사랑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보증을 향상시키는 관리적 활동
    3. 요구사항 변경관리
      • 형상통제위원회 (CCB; Configuration Control Board) : 형상 관리에 대한 주요 방침을 정하고 산출물을 검토하며, 단계별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조직
    4.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2. 요구사항의 시스템화 타당성 분석

- 요구사항의 기술적 타당성 검토

  • 성능 및 용량 산정의 적정성
  • 시스템 간 상호 운용성
  • IT 시간 성숙도 및 트렌드 부합성
  • 기술적 위험 분석

 

- 요구사항의 기술적 타당성 분석 프로세스

  • 타당성 분석 결과 기록 - 타당성 분석 결과의 이해관계자 검증 - 타당성 분석 결과 확인 및 배포/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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