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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벡터
- R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 구조
- 동일한 유형의 데이터가 1차원으로 구성
- 벡터 중에서 구성인자가 1개인 것을 '스칼라'라고 함
V1 <- c(1,2,3) # 숫자형 벡터
V2 <- c("Kim", "Lee", "Choi") # 문자형 벡터
V3 <- c(TRUE, TRUE, FALSE) # 논리형 벡터
- 벡터 생성 함수
- seq()
> a <- 1:10
> a
[1] 1 2 3 4 5 6 7 8 9 10
> b <- seq(1, 10)
> b
[1] 1 2 3 4 5 6 7 8 9 10
# by : 수열이 증가하는 범위
> c <- seq(1, 10, by=4)
> c
[1] 1 5 9
# length.out : 수열의 길이
> d <- seq(1, 10, length.out=4)
> d
[1] 1 4 7 10
- rep() : 반복적인 벡터 생성
# times : 반복 횟수
> a <- rep(1, times=3)
> a
[1] 1 1 1
> b <- seq(1, 3)
> c <- rep(b, times=2)
> c
[1] 1 2 3 1 2 3
# each : 각각 반복 횟수
> d <- rep(b, each=2)
> d
[1] 1 1 2 2 3 3
- 벡터 원소 추출하기
> x <- seq(1, 20, by=3)
> x
[1] 1 4 7 10 13 16 19
# 단일 원소 추출
> x[1]
[1] 1
# 여러 개의 원소 추출
> x[c(1, 3, 5)]
[1] 1 7 13
# 특정 원소 제외하고 추출
> x[-c(2, 4)]
[1] 1 7 13 16 19
# 조건만족하는 원소 추출
> x[x>2]
[1] 4 7 10 13 16 19
- 벡터 원소 변경, 추가
> x <- seq(1, 20, by=3)
> x
[1] 1 4 7 10 13 16 19
# 원소 변경하기
> x[c(2, 3)] <- 2
> x
[1] 1 2 2 10 13 16 19
# 맨 뒤에 원소 추가
> x <- c(x, 21)
> x
[1] 1 2 2 10 13 16 19 21
# 특정 위치에 원소 추가
> append(x, 8, after=3)
[1] 1 2 2 8 10 13 16 19 21
- 벡터의 연산
> var1 <- c(1, 2, 3)
> var2 <- c(4, 5, 6)
> var1 + var2
[1] 5 7 9
> var1 - var2
[1] -3 -3 -3
> union(var1, var2)
[1]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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